[뉴스출동 - 이기목 기자] 광주 남구는 취약계층 가정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단열과 창호, 보일러 등을 교체하는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남구는 19일 “관내 저소득층 가정의 보편적 에너지 복지 실현을 위한 ‘2022년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며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관내 저소…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광주 남구는 관내 주민 모두가 행복한 설을 맞이하도록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 챙기기에 나섰다. 18일 남구에 따르면 복지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명절보내기 대책이 지난 13일부터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과 아동,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을 대상으로 추진 중에 있다. …

[뉴스출동 - 윤동화 기자] 광주 남구는 18일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관내에 주소 또는 영업장 소재지를 둔 개인 및 법인을 대상으로 정기분 등록면허세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는 행정기관에 각종 인·허가 등을 신청·등록한 개인과 법인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면허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광주 남구는 청년 활동의 거점 공간인 청년와락 운영에 참여할 협업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17일 남구에 따르면 청년와락 운영 협업단체 모집이 오는 27일까지 진행된다. 청년 문제와 관련한 우수한 아이디어 및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청년단체를 선발해 지역 청년들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

[뉴스출동 - 윤동화 기자]“1년치 자동차세, 2월 3일까지 한꺼번에 납부하면 9.15% 할인된다. 오는 9월까지 납부시기에 따라 할인율도 줄어드니 서둘러 연납해서 더 큰 혜택 받으세요.” 광주 남구는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세액 공제혜택 제공을 위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받는다. 17일 남구에 따르면 자동차세는 자동…

[뉴스출동 - 박기성 기자] 광주 남구는 공공보육 강화 차원에서 관내 49곳 지역아동센터 중 9곳을 특성별 지역아동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 남구는 14일 “장애·다문화 가정을 비롯해 저녁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자녀를 돌보기 위해 평일 야간 운영 시간을 연장한 특수목적형 지역아동센터 3곳과 토요 돌봄 서비스가 필요…

[뉴스출동 - 이기목 기자] 광주 남구가 행정안전부 및 국민권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등 전국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갗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갗 등급을 차지해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

[뉴스출동 - 윤동화 기자] 광주 남구는 오는 13일부터 설 연휴 시작 전까지 코로나19 확산을 잠재우고 일상회복이 가능한 수준의 방역 유지를 목표로 가장 높은 수준의 특별방역 체계를 구축하는 등 ‘설 명절 주민생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2년간 명절 연휴에 간절하게 바래왔던 가족과의 오…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 공직을 수행하면서 광주 남구를 빛낸 공무원 4명이 정부에서 뽑은 우수·모범 공무원에 선정돼 대통령 표창 등 정부 포상을 받았다. 11일 남구에 따르면 김용훈 주무관은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공공가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남구종합청사 위탁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공로로 대…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광주 남구는 이달부터 단독주택 및 상가에서 배출하는 재활용 가능 자원의 회수율 증대를 위해 ‘품목별 요일제 수거’를 실시한다. 오는 3월까지 계도 기간 3개월을 적용하며 4월부터 품목별 배출일이 아닌 날짜에 물품을 버릴 경우 수거하지 않기로 했다. 10일 남구에 따르면 단독주택 및 상…

[뉴스출동 - 박기성 기자] 코로나19로 영향으로 가계 경제가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십시일반 모은 티끌이 태산을 이룬 것이다. 7일 남구에 따르면 관내 착한가게와 착한가정은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343곳이다. 이중 착한가게는 279곳이고 착한가정은 64곳이다. 이들이 지난해 모은 금액은 8,…

[뉴스출동 - 박기성 기자] 광주 남구청의 민원처리 3대 분야 ‘친절·고충·현장출동’ 최고 공무원들은 매 순간마다 숨 가쁨의 연속이었다. 6일 남구에 따르면 남구청 직원들이 선정한 지난해 민원인 대상 최고 친절 공무원은 관내 저소득 한부모 가정 1,200여명을 혈육처럼 챙긴 박종희 주무관이었다. 박 주무관의 업무…

[뉴스출동 - 윤졍옥 기자] 광주 남구는 5일 “공군 제1전투비행단 전투기 운용에 따른 소음 피해 보상을 위해 군 공항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음 피해보상 업무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상은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방지 및 피해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으로 소음 대책지역으로 지정·고…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광주 남구 방림1동 작은도서관 야간 이용자 중에는 50대 전업주부와 회사원, 전문직 종사자가 상당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대 이용자의 대부분은 대학 학업을 공부하거나 취업 준비생이었다. 4일 남구에 따르면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연말 방림1동 꽃마을 작은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여부…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 광주 남구는 4일 “만 9세에서 24세에 해당하는 관내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월 1만2,000원 상당 바우처를 제공하는 보건 위생용품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건위생용품 지원 사업 대상자는 지난 1998년 1월 1일에서 2013년 12월 31일 사이에 태어난 여성 청소년 중에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