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출동 윤동화 기자] 광주시 북구는 오는 4월 4일까지 급경사지 등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해빙기 안전관리 점검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해빙기 지반 변형, 균열 등으로 낙석·붕괴사고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사전 점검을 통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점검 대상은 급경사지 등 38개소이며…

[뉴스출동 윤동화 기자] 광주시 북구는 초등학생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지난 1월 운암동 참빛어린이집에 다함께돌봄센터 4호점 ‘참빛’을 개소했다고 23일 밝혔다. ‘다함께돌봄사업’은 정부가 지역 중심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아동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과 달리…

[뉴스출동 윤동화 기자] 광주시 북구가 주민들에게 납세 편의를 제공하고자 ‘찾아가는 취득세 상담창구’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북구에는 올해 신축 아파트 4곳에 총 5천여 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다. 이에 관할 동행정복지센터 또는 입주지원센터 내에 상담창구를 마련한다. 상담창구는 입주 초기 한 달간 매주 월요…

[뉴스출동 윤동화 기자] 광주시 북구는 한국광기술원과 ‘신기술융합 예비창업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다양한 지원을 통해 창업 초기 기업들의 빠른 안정을 돕고자 마련됐다. 북구는 광주지역 대표 창업보육기관인 한국광기술원과 협력해 창업기업들의 성장 단계에 맞춰 기업보유기술 진단…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광주시 북구는 빠르게 변하는 채용 방식 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청년 구직자 대상 ‘2022년 인공지능 역량검사 및 가상현실 면접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인공지능 역량검사는 사고와 행동패턴을 분석하는 비대면 면접 프로그램으로 광주글로벌모터스 등 500여개 기업과 공…

[뉴스출동 - 윤동화 기자] 광주시구청장협의회가 최근 광주 지역에서 발생한 붕괴사고 수습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16일 광주시구청장협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구청에서 정례회를 갖고 동구와 서구에 각각 500만원의 지원금을 전달하기로 했다. 지난해와 올해 아파트 신축 과정 중 발생한 사고에 따른 피해자와 유가족…

[뉴스출동 - 박기성 기자] 광주시 북구는 주민생활,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일상과 경제활동에서 겪는 각종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달 31일까지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민생규제 혁신과제’를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신산업 관련 분야 공모를 통해 기업들의 규제 애로사항 해결에 노력할 방침이다…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광주시 북구가 평생학습형 도시재생 모델 구축에 나선다. 15일 북구에 따르면 교육부가 전국 180개 평생학습도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 평생학습 특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광주시 유일하게 선정, 국비 2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이에 오는 3월부터 국비 포함 55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도시…

[뉴스출동 - 박기성 기자] 광주시 북구의 혁신행정이 민선7기 구정전반에 뿌리내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북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갗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 광주시 북구가 그동안 실시했던 특례보증 사업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금융사각지대인 저신용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10일 북구에 따르면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일상회복을 돕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 광주북구법인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

[뉴스출동 - 심인섭 기자] 9일 광주시 북구에 따르면 이날부터 북구새마을회와 함께 ‘상설교복나눔장터’를 운영한다. 교복나눔장터는 ‘빛고을 공유북구’ 사업 중 하나로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됐다. 북구는 생활 속 나눔과 공유문화를 확산하고자 2020년에는 북구새마을회에 ‘상설나눔장터’를 조성했다. 특히 관내 …

[뉴스출동 - 윤동화 기자] 광주시 북구가 문화예술시설이 집적된 중외공원을 광주 문화예술 발전의 중심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소매를 걷었다. 8일 북구에 따르면 국립광주박물관장, 시립미술관장, 문화예술회관장, 역사민속박물관장,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등 5개 문화예술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중외공원 문화예술벨트…

[뉴스출동 - 이기목 기자] 광주시 북구는 구민에게 다양한 구정 소식과 정책을 알리기 위해 온라인 소통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모임·외출자제 등 위축된 주민들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북구는 지난해 광주시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메신저인 카…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 광주시 북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구역인 임동 지역의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을 대상으로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임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하나로 45가구에 4억 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지원대상은 공사비용의 10%를 부담할 수 있는 주택 …

[뉴스출동 - 윤전국 기자] 광주시 북구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2022년도 민생경제 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북구는 올해 일상과 경제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고자 소상공인 지원 일자리 창출·고용 지원 중소기업 지원 재난취약계층 지원 및 복지 강화 4차 산업 지원 행정·재정 지원 등 6개 분…